태권도원

The Great Change

Client : 태권도진흥재단

Branding Strategy, Brand Value System, Brand Identifier, Application Design System, Signage System, Brand Book, Design Guide Book

Taekwondowon1Taekwondowon1
Taekwondowon2-02Taekwondowon2-02

태권도의 새로운 성지, 태권도원

태권도진흥재단은 전라남도 무주에 전 세계 태권도인들이 모여 정신적, 육체적 수련을 하는 진정한 태권도의 성지이자 누구나 방문하여 태권도 문화를 체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인 태권도원을 마련하였다. 그에 따라 디자인파크 브랜딩은 태권도원의 브랜드 가치체계를 비롯하여 슬로건, Visual Identity를 진행하였다.

태권도의 정수를 담은 디자인

태권도원의 심볼마크는 강한 힘과 부드러운 절제가 조화를 이루는 태권도의 특징을 표현한 것으로, 태권도 동작이 만들어내는 동선과 태권도 도복의 띠를 모티프로 형상화 하였다.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와 사람이 모여 진정한 변화를 체험하고 다시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태권도의 중심’ 태권도원의 모습을 담았다.

로고타입

심볼마크와 더불어 태권도원을 대표하는 핵심적인 요소인 국문 로고타입은 심볼마크와 연계하여 ‘태’와 ‘도’의 첫 획을 태권도 도복의 띠를 모티프로 표현하였으며 직선 중심의 글꼴로 태권도의 절도있는 동작과 힘이 느껴지도록 디자인되었다.

로고타입의 활용형

로고타입의 활용형인 캘리그라피는 태권도원에 깃든 신비로운 동양의 기운과 태권도의 역동성을 힘있는 붓터치로 표현한 것이다.

태권도를 통한 세상의 변화

태권도원은 신체를 단련하고 (體), 정신 수양을 통해 끊임없이 탐구하고 (認), 마침내 진정한 경지에 이르는 (至) 태권도의 가치를 그대로 형상화 한 곳이다. 태권도를 통한 개인의 변화는 상대방, 집단, 나아가 세상의 변화까지도 불러오게 하는 힘이 있다.

이러한 태권도의 특징을 바탕으로 ‘체(體),인(認),지(至)’라는 브랜드 Essence를 도출하였고 이를 중심으로 브랜드 Mission, Value, Vision, Personality로 구성된 브랜드 가치체계를 정립하였다.

Brand Identity Direction

태권도원을 대표하는 핵심적인 요소인 심볼마크, 로고타입, 슬로건, 그래픽모티프, 색상체계, 이미지 활용 규정 등 Basic System을 근간으로 Application System을 개발하여 ‘위대한 체(體).인(認).지(至)’라는 태권도원의 아이덴티티를 구축, 확장하도록 하였다.

서식류, 총무류 등 공식적인 성격을 지닌 항목들은 심볼마크를 연계하여 개발한 그래픽모티프를 일관되게 활용하여 태권도원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그 외 홍보물류는 동양의 기운과 신비로운 감성을 전달할 수 있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방문한 고객들에게 보다 매력적이고 확장성 있는 디자인 전개를 하였다.

Taekwondowon4Taekwondowon4
Taekwondowon5Taekwondowon5
Taekwondowon8Taekwondowon8

태권도원의 사인 시스템은 원석을 다듬고 가공하여 보석을 만들듯이 정신과 육체를 수양하여 완성된 자아를 만들어 가는 태권도의 수련 과정을 절제된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심플한 사각 프레임이지만 미세한 각의 차이로 빛에 따라 변화되는 색감을 통해 ‘변화’라는 태권도원의 Brand Essence를 담았다.

Taekwondowon2-21Taekwondowon2-21
Taekwondowon11Taekwondowon11

브랜드 북을 통한 브랜드 체계 정립

브랜드 가치체계, 슬로건, Visual Identity Design을 한 권의 브랜드 북으로 정리하여 내 외부에 태권도원 브랜드의 철학과 가치를 알릴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