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원

The Great Change

Client : 태권도진흥재단

Branding Strategy, Brand Value System, Brand Identifier, Application Design System, Signage System, Graphic Motif Brand Book

태권도원01태권도원01
태권도원02태권도원02

태권도의 새로운 성지, 태권도원

태권도진흥재단은 전라남도 무주에 전 세계 태권도인들이 모여 정신적, 육체적 수련을 하는 진정한 태권도의 성지이자 누구나 방문하여 태권도 문화를 체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인 태권도원을 마련하였다.

태권도의 정수를 담은 디자인

태권도원의 심볼마크는 강한 힘과 부드러운 절제가 조화를 이루는 태권도의 특징을 표현한 것으로, 태권도 동작이 만들어내는 동선과 태권도 도복의 띠를 모티프로 형상화 하였다.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와 사람이 모여 진정한 변화를 체험하고 다시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태권도의 중심’ 태권도원의 모습을 담았다.

태권도를 통한 세상의 변화

태권도원은 신체를 단련하고 (體), 정신 수양을 통해 끊임없이 탐구하고 (認), 마침내 진정한 경지에 이르는 (至) 태권도의 가치를 그대로 형상화 한 곳이다. 태권도를 통한 개인의 변화는 상대방, 집단, 나아가 세상의 변화까지도 불러오게 하는 힘이 있다.

이러한 태권도의 특징을 바탕으로 ‘체(體),인(認),지(至)’라는 브랜드 Essence를 도출하였고 이를 중심으로 브랜드 Mission, Value, Vision, Personality로 구성된 브랜드 가치체계를 정립하였다.

Taekwondowon_0-10Taekwondowon_0-10

Project Issue

변화에 소극적이었던 롯데마트가 시장 트랜드에 맞춰 단순히 상품을 파는 Seller에서 벗어나 고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가치 지향형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Curator로 변하고자 하였다. 롯데마트는 가치 지향형 라이프 스타일을 ‘Easy & Slow Lifestyle’이라고 정의하고 그에 맞춰 7개의 카테고리별 Shop Brand과 PB Brand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브랜드 북을 통한 브랜드 체계 정립

브랜드 가치체계, 슬로건, Visual Identity Design을 한 권의 브랜드 북으로 정리하여 내 외부에 태권도원 브랜드의 철학과 가치를 알릴 수 있도록 하였다.

Taekwondowon_0-17Taekwondowon_0-17
Taekwondowon_0-20Taekwondowon_0-20
Taekwondowon_0-21Taekwondowon_0-21